광명 교통사고 엑스레이에는 절대 나타나지 않는 통증 새몸새기운 광륜한의원
러시아 속담에 건강은 가장 가치 있다, 그것은 돈보다 더 귀중하다 하는 속담이 있습니다.
주말에 가족들과 외출했다가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났습니다.
차가 밀리는 상황에서 뒤의 차가 급정거를 하면서 우리 차를 받은 것이었는데,
근처 정형외과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었는데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별일 없겠거니 하고 여행을 다녀와 월요일에 출근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차츰 목과 어깨가 무겁고 허리가 뻐근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매일 같이 새로운 교통사고 환자들을 만나다 보면
골절이 아니라고 안심하다가 차츰 심해지는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광명 교통사고 염좌는 골절과 다릅니다.
염좌는 염좌 그 자체로 바라보고 치료해야 합니다.
관절을 지지해주는 인대 혹은 근육이 외부 충격 등으로 늘어나거나 일부 찢어지는 것을
일반적인 염좌라고 합니다.
인대나 근육 일부가 아닌 전체가 끊어지는 경우는 파열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의 관절에는 뼈, 인대, 근육이 있습니다.
외부 충격 때문에 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일도 있지만
인대, 근육이 다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대, 근육 같은 딱딱한 뼈에 비해 부드러운 조직을 연부조직이라고 하며 이 연부조직을 다치는 것을 염좌라고 합니다.
염좌는 손상 정도에 따라 3도 손상으로 나뉩니다.
몇 가닥의 근섬유와 섬유질만 다친 것을 1도 손상,
부분적으로 인대가 파열되고 상당수의 근섬유가 파열된 것을 2도 손상,
완전하게 파열된 손상을 3도 손상, 즉 파열이라고 합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담 걸렸다는 말 또는 삐끗했다는 말은 1도 손상 혹은 2도 손상을 말합니다.
1도, 2도 손상은 일상에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고 수술 혹은 거창한 깁스 같은 것을 하지 않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흔한 발목 염좌는 넘어지면서 발목을 순간적으로 안으로 접질리게 되면서 발목을 지지하는 바깥쪽의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요추 염좌도 흔히 일어납니다.
무거운 물건을 갑자기 들다가 허리에서 뚝하는 소리가 나는 듯하다가 이후 굽히지도 펴지도 못하고 돌아보기도 힘들어지는 경우가 요추 염좌입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경추 염좌도 흔한 질환입니다.
일명 편타 손상이라고 합니다.
골절이 아닌 교통사고 후유증은 대부분 편타 손상으로 발생합니다.
역시 갑작스러운 과도한 충격으로 목이 젖혀지면서 목 주변의 인대나 근육이 손상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염좌의 증상은 해당 부위가 붓고, 빨개지고, 통증이 생기며, 해당 조직을 누르면 더 아프고
피부 안쪽의 출혈로 멍이 들기도 합니다.
이 증상 중 몇 가지는 나타나기도 하고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일단 이상이 없다고 하지만 통증은 느껴지기 때문에 물리치료만 받게되는데,
이마저도 일상생활로 바쁘다보니 적당히 끝내고 더 이상 치료받지 않는 상황이 됩니다.
그러다가 몇 주 지나고부터 뭔지 모르게 불편함을 느낍니다.
예전에는 없었던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출퇴근 시간에도 불편함이 자꾸 커집니다.
10분 정도로 잠깐만 운전해도 허리가 뻐근하고 목이나 어깨가 무거워지고,
그러다 보니 운전하는 게 힘겹기만 합니다.
직장에서도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있어야 하는데 10분도 앉아 있기가 힘이 듭니다.
10분 정도 지나면 허리가 뻐근해지고 목, 어깨는 묵직해져 점점 힘겨워지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외상이 없어도 교통사고 당시의 충격은 온전히 우리 몸으로 전달되어 통증을 발생합니다. 골절에는 문제가 없어도 우리 몸이 충격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척추 주변의 깊은 근육에 충격이 전달됩니다.
광명 교통사고는 피부에 상처가 나거나 피부 표면의 얕은 근육에 충격이 가해지면 우리 몸은 즉시 불편함을 느낍니다. 그러나 심부 근육통 일명 깊은 근육통은 다른 느낌입니다.
뭐인지 모를 뻐근한 통증이 찾아들고 어디가 아픈지 명확히 짚어내지 못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감기·몸살 기운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감기에 걸리기 전의 뻐근한 느낌과도 비슷합니다.
이런 특징을 가지는 것이 심부 근육통입니다.
심부 근육통은 사고 충격과 통증에 시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교통사고 이후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서 조리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뻐근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은 교통사고 후 제대로 된 관리와 치료가 이어지지 않아서
생긴 것입니다.
단순히 물리치료만 반복하던 치료에서 벗어나 심부 근육통을 목표로 치료했습니다.
우선 생활 관리 면에서 수정이 필요합니다.
긴 시간 지속되는 가장 긴 근, 가시근, 엉덩갈비근 등 척추를 굽히고 펴는 움직임에 관여하는 근육들인 척주기립근의 긴장이 심부 근육통 치료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오랜 시간 앉지 말고 자주 일어날 것을 환자에게 주의시키는 식으로 생활 습관 관리를 수정합니다.
또한 운동방식도 수정합니다.
걷고, 뛰고, 헬스클럽에 가서 하는 운동은 멈추고 허리 깊은 근육을 강화시킬수 있는 정적인 운동을 하도록 바꿨습니다.
보통 운동한다고 하면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것을 생각하는데,
근육의 볼륨을 키우는 헬스장의 운동과 아픈 환자의 재활 운동은 다릅니다.
자기가 원래 할 수 있는 운동량을 100이라고 하면 헬스장에서는 근육을 키우기 위해 120 정도의 힘을 쓰면서 짧은 시간 동안 부하를 거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재활 운동은 따지고 보면 심부 근육 운동입니다.
교통사고 후 겉 근육은 초기에 조금만 움직여도 아픈 것이었고, 지금은 이제 움직일 만해서 허리가 뜨끔한 증상은 없는데 속 근육이 안 풀린 것입니다.
심부 근육 운동은 허리 주변의 힘이 돌아오게 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70 정도의 힘을 주면서
부하를 거는 시간을 더 길게 합니다.
최소 15초 이상 힘을 주면서 이 상태를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이 운동은 부위에 따라 다릅니다.
목 주변의 심부 근육 운동도 있고, 허리의 심부 근육 운동도 있으며, 어깨의 심부 근육 운동도 있습니다.
이때는 탄력 밴드를 사용하여 목뒤에 걸고 정면을 바라보면서 앞으로 잡아당깁니다.
목은 지탱하고, 허리 운동도 같은 원리로 합니다.
역기를 드는 것처럼 스쿼트 자세로 탄력 밴드를 밟고 일어나는 동작을 하며,
이때 금방 일어나지 말고 힘을 유지하면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어깨도 같은 방식으로 합니다.
견갑골 뒤의 날개뼈에 탄력 밴드를 걸고 죽 잡아당기면서 하는 방식으로 심부 근육 운동이면서 재활 운동을 합니다.
중요한 점은 운동 후에 더 아프면 안 됩니다.
통증 없는 범위 안에서 부하를 걸어야 하는 것입니다.
횟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세가 중요합니다. 자세가 무너지지 않아야 의미가 있습니다.
시간도 중요합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스트레칭처럼 하나둘, 하나둘, 한둘의 리듬이 아니라,
자세를 만들어주고 10초~15초 유지하는 시간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근육의 버티는 힘을 길러주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광명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새몸새기운 광륜한의원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꾸준히 치료하다 보면 환자분은 통증 없이 앉아 있는 시간이
차츰 길어지고 10분, 30분 그리고 한 시간, 두 시간 이렇게 점진적으로 늘어납니다.
더불어 근무 후 나타나던 목과 어깨의 결림 허리의 뻐근함이 없어지고 치료를 마무리하게 되는 데 많은 분이 이런 치료 방법을 진작 알았더라면 그렇게 오래 고생하지 않았을 거라며
기뻐하기도 안타까워하기도 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즉시 치료를 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많은 시간이 흘렀다고 하더라도 꼼꼼하게 진단하여 꾸준하게 치료하다 보면
건강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회복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이유를 알 수 없는 고통으로 힘들어하지 마시고
광명 새몸새기운 광륜한의원으로 내원하시길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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