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광명 갱년기 건강하고 무탈하게 지나가려면

새몸새기운광륜한의원 2023. 7. 20. 12:00

 

갱년기,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알아보자

1. 갱년기란?

갱년기는 중년기 여성들이 겪게 되는 정반합의 시기로, 평균적으로 45세 부터 약 55세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이 시기, 여성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갱년기는 '진기(津氣)'와 관련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여성의 진기가 약해지면 적어진 기운으로 외부의 변화에 적응하기가 어려워집니다.

2. 갱년기의 증상

갱년기 여성들이 겪을 수 있는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여성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무기력, 불안, 불면, 고혈압, 컨디션 낮아지는 관절통, 신경통, 우울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더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기운, 혈(血)의 불균형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3. 갱년기의 원인

갱년기는 나이가 들면서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기 시작한다. 이로 인해 여성의 호르몬 변경이 일어나고, 여성의 신체를 컨트롤하는 에스트로겐 수치 하락으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가장 큰 원인으로 중후기의 기(氣)와 혈(血)의 불균형이 나타나면서 생긴다고 합니다.

4. 갱년기 치료

한의학으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치료법이 있습니다. 여성들의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유도하고, 기운을 충전할 수 있는 한약 처방합니다.

5. 갱년기 예방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중요하며, 한의학의 관점에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운동: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며,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2) 올바른 식습관: 불량한 신체 노화를 줄이고 잠재적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편 다양한 야채, 과일, 곡물을 섭취하며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정신적 안정: 긍정적인 사고와 양심을 가짐에 따라 면역력 또한 향상되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갱년기는 여성에게 필연적인 시기이지만, 올바른 생활습관과 한의학적 관점을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와 예방 방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건강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다.

광명 갱년기에 대해서 알아본 광륜 조용덕 원장이었습니다.